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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DAS 센서와 미국 자율주행차 시장현황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26. 08:43

    -카메라, 레이더, 라이프니다 등 ADAS센서 기술의 발전-미국, 자율 주행 자동차 시장의 주도권 각축전-□ 개요ㅇ자율 주행 자동차의 기술 구성-'2018국제 가전 전시회(CES)'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사 가운데 하봉잉눙 인공 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자율 주행 자동차·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에에쵸단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ADAS)을 기반으로 함.-ADAS는 2017년 3월 인텔(Intel)에서 153억달러를 걸고 인수한 모빌 아이(Mobileye)이 처음 개발한 시스템에서 자동차와 특수 차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이동성을 형성함으로써 자율 주행 기술적 뒷받침을 마련할 수 ADAS의 핵심은 센서-분석 전문 기관인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세계 ADAS시장 규모는 2023년 438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 동년 센서의 매출액은 168억달러에 이르는 등 전부 ADAS시장 규모에서 센서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타카 sound.-ADAS는 크게 인지, 판단, 제어 세 분야와 기술로 구성된다. 인지적 영역은 센서(Sensor)를 사용하고 장 아이 수, 도로 표지, 교통 신호 등을 인식하는 기술 □, 자율 주행 자동차의 단계로 ADAS형식ㅇ자율 주행 자동차의 발전 5단계-자율 주행 기술 단계에서는 수동에서 완전 자율 주행까지 수준을 5단계에서 본인 눌 수 있지만 현재 수준 3~4에 가고 발전하고 있는 자율 주행 기술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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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IQ Intel - 인텔의 자율주행 솔루션인 구다소리단 수석시스템 엔지니어인 W씨는 "자율주행의 근본적인 과학이 성숙해 현실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시점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우리는 아직 완전한 자율주행은 할 수 없지만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고 설명. ADAS 실현형태 - ADAS는 교통환경에 따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인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ACC)'을 핵심기술로 하여 발전 중 - 능동적인 안전시스템에서 충돌위험시 운전자가 제동장치를 밟지 않아도 스스로 속도를 늦추거나 멈추는 '자동긴급제동(Autonomous Emergency Braking, ALess)' 등이 있으며, 수동주행차로 등이 개선되어 있다. 때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차선 가면경고(Lane Departure Warning, LDW)", 앞 차량과 충돌입니다.작은 것을 경고하는 "전방 충돌 경고(Forward Collision Warning, FCW)"등이 있다. 자율주행으로 ADAS를 구현한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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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Markets and Markets – 차량 주변을 분석하고 인지하는 등 운전조건에 관한 데이터를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 재공하는 센서는 ADAS 시장에서 비중이 가장 높고 성장속도도 가장 빠르다. 주행시 차선, 교통표지, 신호, 보행자 등의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기능의 센서가 필요. □ ADAS 센서의 구분 ○ 카메라(camera)는 레이더, 라이더로 파악되지 않는 정확한 형상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ADAS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센서입니다. 교통 표지판 인식, 사각 지대 탐지, 차선 이가면 등을 판단하려면 카메라를 통한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필수-스테레오(stereo)방식 카메라를 이용하면 렌즈 간 견해차를 이용하고 물체를 3차원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생김새 정보에 거리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우쟈 신, 가격도 상승되는 단점도 존재하고 단안(mono)카메라를 통해서 여러 기능을 동반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함.-카메라 리드하는 것의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모빌 아이는 카메라 기반 리드하는 것의 처리 알고리즘과 ADAS기능을 작동시키는 제품을 출시했는데 최근'EyeQ5'라는 이름의 차량용 프로세서를 발표 모빌 아이의 자율 주행 자동차시 각 정보 식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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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New York Times O 레이더 - 레이더(Radio Detection And Ranging, Radar)는 공중에 전자파를 발사한 후 어떤 물체에 부딪혀 돌아오는 반사파를 측정하여 탐지된 물체의 방향, 거리, 속도 등을 파악하는 시스템 -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기상환경이 본인의 주야를 구분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거리측정이 가능하며 카메라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레이더는 측정거리와 측정각도를 동시에 항상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ADAS 기능을 통해 장거리용 레이더와 중단거리용 레이더로 본인 누어 적용됨. 기술면에서 차량용 레이더는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측정거리와 측정각도, 전파의 주파수 대역폭 확대를 목표로 발전하고 있는 한편 경량화, 소형화, 저가화를 위한 노력도 계속하고 있는 -러입니다(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는 레이더와 기본원리는 동일하며 본인이 발사하고 수신하는 대상이 전파가 아닌 고출력의 펄스레이저를 이용하여 거리정보를 획득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센서로 끊깁니다.아니라 레이저 광선을 쏘고 돌아오는 속도를 측정한다. 실제 거리를 계산하는데 1초에 수백만번의 광선을 발사하므로 이를 모두 합쳐서 3D로 가끔 정보를 재구성할 가능이 되는 것. -초기 미국의 달 탐사에서 달의 지형을 알기에 사용되는 등 지리적으로 활용된 라이프니, 조 썰매 타고 자동차에 사용된 것은 2005년 미 국방 자율 주행 자동차 경진 대회인 다르퍼(DARPA)에 해당 자동차의 스탠리(Stanley, 스탠포드 대학과 폴크스바겐이 공동으로 만든 자율 주행 차량)은 5개의 Sick사 라이프니다을 차량 지붕에 설치하고 우승했지만 이 때부터 현재 대표 라이프니다 회사인 벨로다인(Velodyne)이라는 점에 관념을 갖고 개발과 활용에 참여. 2005년 다르퍼 그랜드 챌린지에서 우승한 스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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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Stanford University-라이더는 360도 회전하는 센서로 받아들이는 정보로 진행 방향에 따르고 이에 도로가 어떤지, 신호등은 무엇 인지 등 예측이 가능하게 하고 실테테로우에 꽃 강 도로 쵸은세울 확인하고 사람이 길을 곤노히카는 지, 다른 차량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내고 움직임을 예측하고 운행에 반영 라이더가 그린 주변물의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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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Voyageᄋ각 센서의통합-ADAS센서인카메라,레이더,라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하며, 최근에는 통합 센서를 개발하는 경향-자율주행은 생명 등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오류가 없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ADAS 센서에 용장성(Redundancy)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으나, 이로 인해 정상적인 동작에 필요한 정도 이상의 여분의 장치를 부가하여 안정성을 높입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으므로 이종 센서 간에 각기 다른 데이터를 제공할 경우 어느 것에 최우선 가치를 두느냐는 문재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ADAS 센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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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NXP Semiconductor□ 미국 자율 주행의 개발 현황ㅇ테슬라의 자율 주행 시스템, 테슬라(Tesla)는 2016년 10월에 2세대 오토 승부나 롯데(Autopilot)을 도입하고 EyeQ3칩으로 추진된 모빌 아이의 컴퓨터 비전 기술을 엔비디아(Nvidia)의 Drive PX2내장 컴퓨터가 탑재된 자체 컴퓨터 비전 시스템인 'Tesla Vision'에서 대체 Tesla Vision이 채택된 동사의 오토 승부나 롯데


    자료원:Tesla-테슬라 CEO인 하나 론 마스크(Elon Musk)은 20하나 8년 2월의 실적 발표에서 "라이프니다은 당싱무 높고 부피가 많이 높은 "카메라만 '완전한 자율성'을 달성하려는 전략을 채택한다. ㅇ웨이 모(Waymo)-월 스트리트 저널(WSJ)은 20하나 7년 하나하나 달,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Alphabet Inc.)자율 주행 차 부문인 웨이 모기가 미국의 아이리 조 나쁘지 않아 주 피닉스 지면 주민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미국에서 시범 운행될 예정이라고 보도한다.-비즈니스 인사이더(BI)에 따르면 웨이 운전하는 피아트 크라이슬러(Fiat Chrysler)과 협력하여 20하나 8년 자체 설계된 자율 주행 하드웨어 제품 군과 처음 통합된 하이브리드 미니밴을 출시할 예정이지만 구성 요소를 모두 내장하고 차량 중 가장 비싼 구성품인 라이프니다의 가격을 90Percent삭감하고 7500달러에 내릴 수 있다고 전함-WSJ은 웨이 모의 자율 주행 차가 ADAS센서 카메라, 레이더, 라이프니다를 모두 사용했기 때문 이 8년 동안 공공 도로에서 350만 마하나 이상을 달리다 충돌사 건너 한번 생성하는 등 오류가 적은 없다고 평가 웨이 모의 자율 주행을 위한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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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Waymoㅇ그 외의 기업-2018년 1월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GM)이 핸들과 페달 없는 자율 주행 차량을 2019년까지 대량 생산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면서 낸 암만(Dan Ammann)GM사장은 크루즈 AV의 사진과 동영상을 공개하면서"2019년 이 차가 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미 교통 당국에 허가를 신청한 상태"이라고 밝힌 것. GM의 자율 주행 차 크루즈 AV자료원:GM-자율 주행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테크놀로지 회사인 앱(Aptiv, 옛 Delphi)는 미국의 자동차 공유 서비스 회사의 리프트(Lyft)과 협력하여 CES 2018이 열리는 51동안 400회 이상의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운전된 말 1의 99%는 완전 자율 주행 모든 것에서 열리고 승객들은 5점 만점에 4.997의 평점을 줌. CES 2018기간 동안 라스 베이거스 시내 도로를 달리는 Aptiv-Lyft자율 주행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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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Lyft-미국 시장 조사 업체 Navigant Research로 20하나 8년 한달에 발표한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자율 주행 분야에서 가장 앞선 중소 기업에 GM이 선정됐으며 그 그 다소움룰, 웨이 모, 포드(Ford), BMW-인텔-FCA, 앱의 순으로 표시된다. 자율주행 리더보드 리포트(Leaderboard Report: Automated Driving)의 기술수준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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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Navigant Research-Navigant Research보고서는 20최초 7년 자율 주행 부문에서 개발 속도의 가속화가 본인의 타고 본 사람으로 참여 업체 중 상당수가 연구 개발(R&D)에서 생산으로 전환하고 차량 공유 서비스가 자율 주행 자동차를 배치하는 주요 수단이 될 것으로 밝혀졌다고 분석한다. □ 시사점ㅇ한국의 자율 주행 기술 개발 현황-한국의 자율 주행 기술은 ADAS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오메리카 등과 비교했을 때 자율 주행 차를 보급하고 상용화하려면 당면 과제가 산적한 상태-국내 업체와 연구소가 보유한 ADAS센서 및 요소 기술 수준은 최고 기술보다 65~80%정도여서 핵심 기술에 대한 경쟁력 확보가 시급함.-4차 산업 혁명의 스마트 자동차 산업과 관련하고 자율 주행 시스템은 부품, 센서, 모듈, 통신 분야 등과 함께 융합 기술로 진보해야 하기 때문에 ADAS센서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균형 발전이 요구된다. ㅇ법 규제 완화의 필요성-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차량국(DMV)는 운전석에 사람이 없더라도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이 가능하게 하고 자율 주행 차를 한개 한벌 딜러 샵(자동차 매장)에서 취급할 수 있도록 하는 스토리의 주 법규를 입안했으며 주 행정 보프규쵸은(OAL)이 이를 승인, 국토 교통부가 20최초 7년 4월부터 자율 주행 차량 도입을 위한 보험 제도 및 법령의 개선의 예정 등 전반적인 제도 개선 계획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한 것은 세계의 추세에 비추어 늦은 감이 있다.-현재 법규 미비로 국내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중소기업이 미국에서 자율주행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인데, 실제로 달려야 하는 한국 도로상의 자율주행이 불가피합니다.이를 감안할 때 기술진보 수준과 보조를 맞춘 제도개선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 자율주행시장에서 국내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많은 참여 필요 - 미국 자율주행차 시장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참여도가 높지만 스타트업의 기술개발이 가장 활발 - 국내 스타트업은 인프라 투자가 많이 이루어져야 할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연구개발 참여도를 높일 필요성이 있음. 장기적으로는 정책적 차원에서 인프라 투자를 늘리고 하드웨어로도 평균 기술발전을 꾀해야 할 미국, 자율주행 기술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ᄋ한국을 자율주행 자동차 테스트베드(Test Bed)로 활용할 예정 필요-캘리포니아는 겨울이 없는 환경이므로 겨울날씨 자율주행 테스트는 다른 주에서 실시할 것.-현재 국토 교통부는 20최초 8년 완공을 목표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테스트하는 공간인 '케이 시티(K-City)'을 조성 중입니다. 4계절, 눈이 내리는 겨울은 거리, 재화의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한국의 혹독한 겨울 환경을 반영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로 자율 주행 시험을 하고 미비점을 보완하고 데이터를 축적하고 노하우를 쌓을 수 있다면 한국의 자율 주행 기술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 ​ 자료원:Strategy Analytics, IQ Intel, Markets and Markets, New York Times, Stanford University, Voyage, NXP Semiconductor, Tesla, Waymo, GM, Lyft각 사서 웹 페이지, WSJ, Business Insider, Navigant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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